어떤 시간 관리 전문가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었다.
강의를 끝마칠 즈음 강의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그는 퀴즈 하나를 냈다.

"여러분, 이 문제를 풀어보십시오."

그는 교탁 밑에서 커다란 항아리 하나를 꺼내 교탁 위에 올려 놓았다. 그러고는 주먹만 한 크기의 돌을 항아리에 하나씩 넣기 시작했다.
항아리에 돌이 가득 차자 그가 물었다.

"여러분, 이 항아리에 돌이 가득 찼습니까?"

학생들은 모두 "예" 하고 대답했다.
그 전문가는 한 번 더 항아리가 다 찼느냐고 되묻더니 다시 교탁 밑에서 조그만 자갈을 한 움큼 꺼냈다. 그러고는 항아리에 조그마한 자갈을 집어넣고 잘 들어갈 수 있게 이리저리 흔들었다. 주먹만 한 돌 사이로 조그마한 자갈이 들어가자 그는 다시 물었다.

"지금 이 항아리는 가득 차 있습니까?"

그의 행동에 눈이 동그레진 학생들은 전부 고개를 갸우뚱하며 "글쎄요!" 라고 대답했다.
그는 다시 탁자 밑에서 모래주머니를 꺼내 항아리에 부었다.
그러자 주먹만 한 돌과 자그마한 자갈의 빈틈 사이로 모래가 들어갔다.

"이 항아리는 지금 가득 차 있습니까?"

학생들이 대답했다. "아니요...."
그 전문가는 그러고 나서 강의실에 있는 모든 학생에게 물었다.

"여러분, 이 실험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?"

한 학생이 즉각 손을 들더니 대답했다.
"매우 바빠서 스케줄이 가득 차 있더라도, 정말 최선을 다한다면 새로운 일을 그 사이에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"
시간 전문가는 머리를 가로 저으며 말했다.
"아닙니다."
그러고는 말을 이었다.

"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'만약 당신이 큰 돌을 먼저 넣지 않는다면, 영원히 큰 돌을 넣지 못한다'란 것입니다. 항상 그렇게 살아가십시오.
'내 인생에서 가장 큰 돌은 무엇일까?'
고민하고, 가장 중요한 그 큰 돌을 자신의 인생에 먼저 집어 넣으면서...

<박성철 -가장 소중한 사람, 나에게 선물하는 책 중에서...>
AND